생활 정보

소자본 창업 사업아이템 4가지

지니지니쓰 2021. 3. 22. 21:54

소자본 창업 사업아이템 4가지

직장인들 마음속에 창업, 사업에 대한 생각을 다들 갖고 있을 겁니다.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창업 아이템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어서 가겟세와 가맹비만 발생하고 인건비는 절약할 수 있는 무인 창업 아이템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공유 주방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이다 집합 금지 다해서 점점 집 밖으로 나가는 인구가 감소하고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방의 종말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집에서 요리를 하는 가정 또한 줄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어떤 현상이 발생할까요? 배달음식이 급증하게 됩니다.

배달음식이 증가하면 배달만 전문으로 해도 충분히 매출이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배달전문이면 기게는 주방만 있으면 되겠죠. 이런 트렌드에 맞춰 주방만 대여해주는 공유 주방 사업이 생겨나게 됩니다. 공유주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인 편의점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은 무인 편의점일 것입니다. 무인 편의점이 생기고 이게 가능 한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호기심에 이용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편합니다. 결제 시스템도 체계적으로 되어있고 물건을 살 때 눈치 보지 않고 오래 고민해도 되니 일반 편의점에 비해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무인 편의점 창업의 가장 큰 장점을 내 시간이 들지 않고 인건비도 발생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발생하는데요. 비행청소년들의 계획적인 절도와 술 취한 어른들의 몰상식한 절취가 그 예입니다.

CCTV를 설치한다고 해도 이미 발생하면 수습하기란 시간과 돈 모두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이 치안이 세계 순위권이기에 이런 일은 극히 드물 거라고 생각됩니다. 주거지역이 많은 곳은 상대적으로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무인 편의점 장점

  • 내 노동력이 들어가지 않고, 인건비도 제거할 수 있다.

무인 편의점 단점 

  • 비행청소년들의 계획적인 절도와 술 취한 어른들의 몰상식한 절취 

무인 편의점 종류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무인 편의점으로는 아이스크림, 마켓 무, 반값 마트, 별난 아이스 25, 세븐일레븐(무인), 간식 창고 등이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창업비용은 차이가 많이 나겠지만 업계 평균적으로 1점포당 작게는 1500에서 많게는 2500만 원까지 비요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가게 임대료는 별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인 편의점 창업비용

  • 2500만원 ~ 3500만 원

 

무인 성인용품점

세 번째 아이템으로는 무인 성인용품점입니다. 아직 성인용품의 인식이 썩 좋지는 않지만 예전에 비하면 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하였습니다. 커플끼리도 성인용품점에 같이 가서 서로에게 선물하는 시대니 깐 말이죠. 무인 창업 아이템 중에서 성인용품점이 가장 잘 어울리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성인용품점의 창업비용은 자판기 구매비용과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발생하여 편의점에 비해 창업비용이 높게 형성됩니다. 4500만 원 ~ 6000만 원으로 자판기 수에 따라 비용 차이가 발생합니다. 창업비용은 상대적으로 높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수익률은 65% ~ 70%의 고 마진 수익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무인 빨래방

창업박람회에서 가장 인기 있던 아이템은 무인 빨래방입니다. 무인 편의점은 도난의 위험이 있어 망설인다면 무인 빨래방은 도난의 위험은 없습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어 외국처럼 무인 빨래방을 이용하는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전하다는 점과 관리가 크게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인 빨래방은 세탁기, 건조기를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코인워시 업체의 실평수 8평 기준 창업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투자비용 : 59,100,000원
    • 세탁기 17kg 2대, 23kg 1대
    • 건조기 20kg 1대, 23kg 1대
  • 인테리어 : 25,000,000원
    • 실내 인테리어, 간판
    • 설비 공사
  • Total : 84,100,000원

CCTV 모니터 및 공유기 설치비용은 추가로 발생한다고 하니 임차보증금까지 생각하면 1억 원 이상은 필요합니다. 월 순이익 200~300만 원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낮게 잡아 200만 원으로 생각하고 창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무인 스터디 카페

독서실이 없어지고 이제는 스터디 카페 형태로 진화하였습니다. 스터디카페는 완전 무인으로 창업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인데요. 스터디카페 창업은 어떤걸 고려해야 할까요? 브랜드와 상권입지 입니다. 스터디카페 창업만 검색해보더라고 많은 업체가 존재합니다.

교육사업이라는 포인트로 접근해서 해당분야의 전문성이 있은 업체를 선정하는 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다른 창업 아이템도 똑같겠지만 입지 선정이 중요합니다. 주위에 학원가가 많거나 교육열이 높은 곳일수록 이용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스터디 카페는 위에서 언급한 창업아이템 중 가장 많은 초기 자본급이 필요합니다. 80평 기준으로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설비, 인테리어 등등 모두 포함하면 총 3억 원가량이 발생합니다. 초기 투자금의 부담은 있지만 매출 부분에서도 가장 많은 매출을 얻을 수 있는 창업 아이템입니다.